치매보험의 불편한 진실 간병인 보험료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험이란 빼놓을수 없는 안전 장치이다. 그러나 이 안전장치가 너무 과하거나 불필요한 경우가 허다 하다고 하는데 그중 치매보험의 불편한 진실과 하등 다를게 없다. 이러한 보장에 들어가 있는 간병인 보험료 하나하나 잘 따져봐야 할것이다.
치매보험의 불편한 진실 팩트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소득이 많이 줄게 되었다. 이제 그여파가 다가오는 시점에 보험설계사가 와서 보험 가입하라고 이야기하면 괜시리 짜증부터가 납니다. 또한 치매보험 싸다고 하나 가입하라고 너무 좋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여러분 이제 그만 한가지 생각만 합시다. 보험사는 절대 자신들이 손해볼 짓은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치매걸리시는 분들이 대부분 3/2정도가 경증치매환자 입니다. 보험가입전 설계사는 치매에 치짜만 나와도 모든것이 다 되는것처럼 이야기했지만, 결과는 아래를 보시죠.
▣ 3/2가 경증환자라는데
결과적으로 앞서 이야기 했듯이 대부분 3/2정도가 경증치매 환자라는 것입니다. 즉 이러한 환자는 보장받기가 하늘에 별따기보다 힘들다고 하는데 아래 설계를 했던 내용을 보여드릴게요.
경도치매에 대해여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맞아요 경도는 이제 시작하는 그런 치매 단계입니다. 이건 좋습니다. 치매시작단계이니간 확정만 되면 보통 300만원 주는데도 있고 500만원 주는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후 전부 중등도치매, 중증치매 입니다. 그러니 대부분 경증환자라서 중등도치매까지 금액도 받기도 힘이 듭니다. 재밋는건 아래를 보시죠. 말장난입니다.
보험 증서내용 꼼꼼히 안 읽으시죠. 대충 보면 경도치매에서 300만원주고, 중등도치매에서 500만원 주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읽어보면, 경도치매 진단급여금을 뺀 금액을 지급 결국 200만원 더준다는 소립니다.
▣ 치매보험 효율성(진단 확정기간)
눈씻고 잘 찾아보세요, 경증치매단계에서 보장해주는 보험이 얼마나 되는지 또한 꼼꼼히 잘 읽어봐야 합니다. 재밋는건 중증치매가 의심 되고서도 바로 안줍니다. 보통 90-180일 지켜보고 확정되어야지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80대에 중증 치매 증상나타났다. 보험사는 90일에서 180일정도 지켜보고 확정이되면 그때부터 보험금을 지급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과연 얼마나 오래 버티실까요? 치매증상으로 얼마나 오래 견딜수 있을까요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진단기간 확정이 얼마나 긴지를 물어보세요. 짧을수록 좋습니다.
치매보험은 간병인 보험이다
맞습니다. 치매보험을 우리가 들어두는 이유는, 내자식 일하는데 방해안되게, 내부모님 치매걸리면 내가 돈벌어야해서 안되니 간병인을 쓰기위해 가입하는것입니다.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구요.
그런데 부모님 치매라서 무턱대고 보험비 받을려고 갔더니 안주는데가 태반입니다. 그래서 치매보험의 불편한 진실 이런말이 나도는 것입니다. 최근 치매보험은 20년간 저축처럼 납입하라고 합니다. 은행이자보다 훨씬 높은 저축형 상품이라고, 이말을 믿으십니까?
아니 저축을 왜 보험회사에서 합니까? 이말의 의미를 잘 새겨야 합니다. 분명 어느시점 까지는 환급금이 무척 높습니다. 그러나 어느시점되면, 환급금이 엄청난 속도로 줄어듭니다. 간단합니다. 보험사는 그시기부터 가장 많은 치매환자가 생긴다는걸 압니다.
즉 그이후부터는 앞에 환급많이 해주니 해제하고 가져가라, 보험사도 손해가 아닙니다. 기존 유지하던 사람 얼마나 될까요? 또한 유지했다고 하더라도 몇십년 지난 돈인데, 2배를 돌려주던 3배를 돌려주던 그당시 돈보다 가치가 없습니다.
그리고 유지하면, 그 환급금은 사라집니다. 혹 치매걸릴까 그돈 있으나 없으나 해서 나두면 결국 보험사가 꿀꺽 하는겁니다. 간단한 원리죠, 절대 보험사는 손해 보는 장사를 하지 않습니다. 얼마전 치매보험비가 얼마였더라 함볼게요.
▣ 치매보험비
비싸기도 합니다. 해지환급금 미지급형과 일반형이 있네요. 보편적으로 알아보니 3-4만원정도 치매보험 상품들이 많았습니다. 치매와 같은 집안 내력이 있으신 분들은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할것입니다.
▣ 치매보험 꼭 가입해야하나
제가 전에 적어 놓은글입니다. 지금 생각하건데, 저때 가입했던 사람들중 반수는 이미 불필요하다고 그만둔 사람이 많습니다. 처음 가입할때 내게 꼭 필요한 보험인지 다시한번 생각하고 그날 가입하지말고 하루나 이틀 지나서 휘둘리지 말고 생각후 선택한다면, 실패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비슷한 유형의 글을 공유하며, 이상으로 치매보험의 불편한 진실 간병인 보험료 포스팅을 마칩니다.
2019/04/23 - [생활정보] - 치매보험 꼭 가입해야 하나요 가격은
2020/03/02 - [건강] - 혈관성 치매 초기증상 원인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