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스팟 해야하는 이유
티스토리를 운영한 지 5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다양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과 팀블로그도 운영하며 재미난 블로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가 최근 티스토리에 대한 애정이 식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자신만의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 결국 내꺼가 아니다
최근 티스토리를 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잘못하면 티스토리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애드센스와 관련되어 제재를 받게 됩니다. 이것은 모두가 함께 받게 되니 그럴 수도 있지만, 갑자기 예전에 쓴 글들이 카카오에 의해 로그인 제한이 되는 경우.
다음에서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 티스토리 저품질과, 애드센스 펍벤, 결국 블로그의 노출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포털에 잘 나오고 있어도 결국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카카오에서 좌지 우지 할 수 있는 블로그 이기에, 뜻하지 않게 로그인 제한이 걸릴 수가 있다.
결국 아무리 블로그를 오랜시간 운영하여도, 또는 포스팅이 2천 개가 넘어도, 예전에 적어 놓은 글들이 법이 변화하면서 불법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에 따라 카카오 운영과 맞지 않아 로그인 제한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연유로 그에 따른 글들을 제거 한다고 하여도, 기존 여러 글들과 링크 공유가 되어 있어 막 무간 에로 삭제했다가는 블로그에도 문제가 생기기에 고민이 많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합니다
훨씬더 자유롭고, 나만의 글들을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가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이대로는 정말 정신적으로 힘이 드네요, 5년 넘게 다양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적고 있습니다.
이제는 불안하네요, 말도 안되는 사람들의 신고는 기본, 그 신고에 따라 글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며, 결국 오랜 기간 내가 써온 글들이 내 통제를 벗어나 나에게 아무런 권한이 없다고 한다면, 그냥 끝인 겁니다.
▣ 티스토리가 종료된다면
예전에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하기 전 티스토리가 없어지다는 유언비어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오랜 기간 티스토리를 운영하는데, 갑자기 포털의 운영 방침에 의해 종료가 된다면, 그걸로 끝입니다.
우리에게는 어떠한 권한도 없습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는 어디서든 모두 노출이 됩니다. 다음이든, 네이버든, 구글이든, 다양한 포털에서 말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다음조차 네이버 블로그들이 모두 차지했고, 네이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나마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조금 나오는데, 카카오에서 제재를 거는 경우도 흔합니다, 포스팅이 많아지면, 생각지도 않은 글로 인하여 신고가 들어오고 그것으로 인해 로그인 제한을 받을 수 있고, 경쟁자로 부터의 신고로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이제는 지치네요
카카오는 가면 갈수록 티스토리가 설자리를 없애고 제재를 가하는 것 같고, 그에 반해 조금 더 자유로운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가 사라지는 그 자리에 말뚝 박기를 하고 있네요.
처음 티스토리를 하게 되면 이득이 다음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얼마 지나지 않아 저품질에 걸립니다, 별다른 이유도 없고, 그냥 쓰다 보면 저품질에 걸립니다.
포스팅 100개 정도 3-4개월 운영하면 그리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후 다음 노출이 안됩니다, 차라리 그럴 바에, 워드프레스로 처음에는 다음이나,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돼도 시간이 지나면 구글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금 제대로 블로그를 시작해 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폿을 추천합니다.
▣ 후회가 되네요
오랜 기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왔으며,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점점 내 것이 아니라는 느낌이 팍팍 들고, 제재가 너무 심한 것 같아, 솔직히 자신이 없네요. 점점 불안하고, 티스토리에 계속 글을 써도 될까? 그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를 주력으로 하고 싶은 말 또는 애드센스 수익을 내었는데, 이제는 확실하게 내 것이 아니란 느낌이 듭니다. 최근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무차별적인 저품질, 펍벤, 로그인 제 한 등으로 인하여, 하나둘 티스토리를 떠나고 있는 것 같네요.
이와 더불어 한때 애드센스로 인해 티스토리로 돈 벌기가 코로나로 인해 붐이 되었는데, 아시다시피 결국 대부분이 접습니다, 블로그가 크기도 전에 저품질을 주니깐, 겨우 다음에서 도도리 키재기를 하는데, 다음조차 노출이 되지 않으니 의미가 없어지게 된 것이죠.
이왕 제대로 블로그를 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책을 사보고 천천히 그것부터 공부하세요, 그래도 그건 내 거니 간요. 저는 정말 후회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을 워드프레스에 솓아 부었다면, 내 것이 되었을 텐데요. 시간 투자한 만큼의 포스팅이 모두 나 자신의 것인데 남에 집 전세 사는데 포스팅은 나 두고 나만 나가라고 하는 경우가 생길까 봐 두렵습니다.
저는 다시 천천히 워드프레스로 넘어갈까 합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라요.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해야 하는 이유 포스팅을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