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10년, 티스토리 블로그 5년이상 운영하면서 느낀것이 있습니다. 처음 네이버 블로그를 할때 신기했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본격적인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알았으며, 그렇게 블로그를 운영한 시간이 10년이 지나면서 여러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익형 블로그를 연금처럼 오래 할려면 워드프레스를 해라, 이말을 팩트 폭격하고 싶네요.
10년전으로 돌린다면
만약 내가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제대로 알고, 10년전에 네이버나 티스토리를 하지 않고, 워드프레스로 계속 글을 적었더만, 아마 지금쯤 더욱더 내가 원하는 연금형 블로그가 되어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확실히 깨우친것은,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은 땅에서 시작하는것은 처음 노출은 편할수 있지만, 가장 위험한 문제들을 안고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포스팅 1만개 가량 쓰면서 제대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 급변하는 포털의 상황
법도 시간이 지나면 변화를 하게 되고 기존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이제는 제재를 가하는 여러가지 사항이 늘어나게 됩니다, 포털의 운영또한, 이러한 법과 관련 운영정책과 방침이 변화하게 됩니다.
꾸준히 블로그의 포스팅을 쓰다보면, 소재가 적어지고 이것저것 여러가지 형태의 글들을 많이 쓰게 됩니다. 그중 시간의 변화에 따라 문제가 생기는 포스팅이 발생할수도 있고, 그당시는 괜찮았지만, 현재는 불법이 되어 제재를 당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남에 땅에서 세빵살이 살아가다 보니, 나의 생각과 나의 추억이 담긴 포스팅이 있는 블로그에 접속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런 경우가 누적될 경우, 영구 제재를 당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한지 5년가까이 되면서 이런적은 없었는데, 카카오가 다음을 가져가면서 운영방침이 변하고 정책또한 변화하니 다양한 위험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 조금만 잘못해도 다음 저품질 첫코스
- 그렇게 여러가지 블로그를 만들면 애드센스 펍벤
- 이미 다음 펍벤으로 다음의 노출과 상관없지만, 신고제재
- 카카오 운영정책과 다르면 로그인 제한
이렇게 몇번 되다보면, 내가 가진 카카오 티스토리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수가 없고, 최대 5개 까지 만들수 있는 티스토리 계정안의 모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수가 없습니다.
즉 포스팅이 1천개든 5천개든, 5년이든 10년이든 운영방침과 다르다면 로그인 제한으로 인하여, 경고가 주어지고, 이런경우가 계속 발생한다면 영구제명이 된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는 괜찮은데?
불법이라는 잣대의 테두리가 다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해당글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제가 제재 당한 내용의 포스팅은 제가 강아지를 키우니간 심장사상충약을 싸게 살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나름 정보를 공유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불법이라고 합니다. 그런글들이 100만건도 더 많게 인터넷에 나오고 있는데, 저만 불법인가 보네요. 저의 사유는 이겁니다. 불법 제품 또는 인터넷에서 판매 금지된 물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행위.
저는 제품을 판매한적도 없고, 만약 맞다면 홍보하는 행위가 되겠네요, 강아지약 어디가 싸게팔더라, 해당 심장사상충약의 효과 어디가 어떻게 좋고, 언제 먹어야 하는지, 바르는 위치는등등 대부분 한알로 해결되는 이것을 주로 반려견들에게 견주님들이 먹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이 어느순간 불법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마다 가져다 대는 잣대가 다른가봅니다, 운이 없는거겠죠. 그러면 그런 글들이 없어야 하는데, 불법이면, 뻔히 치면 나오는게 그러한 글들입니다. 특정 단체의 이익 때문에 이러한 글들이 어느순간 불법이 되요.
쓰기는 몇년전에 쓴글인데 그글이 상단이 나와서 제재가 되었나 봅니다. 최근들어 이런 경우의 로그인 제재를 많이 당하다 보니? 공짜로 땅준다고 거기에 밭을 일구었더니, 잘못하다간 그땅을 모조리 빼앗길수도 있겠다란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5년동안 써온글이 만개가 넘습니다
쉬지도 않고 매일 매일 포스팅을 했습니다. 휴일에 12시간씩 공부하며 글을 쓰고 다양한것을 배웠습니다, 회식을 하고 와서도 새벽까지 포스팅을 했습니다. 미래를 생각하며 열심히 하면 되는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어느순간 저품질, 어느순간 펍벤, 어느순간 제재, 다양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네요. 과연 이렇게 몇년뒤에도 내가 포스팅을 계속 쓸수 있을까란 의문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티스토리를 권했습니다. 먹고 살기 힘든 시대에, 뭐라도 해서 수익을 창출하기에 티스토리 만큼 괜찮은 파이프라인이 없으니간요. 그러나 대부분 저품질로 접으시고, 오히려 다음을 떠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란에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 저품질 되고, 네이버 블로그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걸보면 다음 믿고 시작한 사람들 피가 거꾸로 쏫겠죠.
결국 포털의 운영방식에 맞아야하고, 자신이 쓴글이 부합되지 않는데, 상위권 노출이 되는경우 제재가 됩니다. 이런 폭탄을 가지고 계속 글을 적을수 있을까요?
공짜로 내땅을 얻는다고 생각했는데, 차라리 돈을 주고 내땅은 스스로 개설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을두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갈까 합니다.
" 연금과 같은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변수가 너무 많고, 자유성이 너무 떨어져서 이제서야 이렇게 후회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려고 합니다." 여러분들고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진짜 이땅이 내땅이 맞는지 그것에 대한 권리가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셔야 할것입니다.
예전에는 워드프레스를 하지 않은이유가, 네이버, 다음 노출 0이기 때문에 다음 노출을 위해 티스토리를 많이 했지만, 지금같은 경우 다음이 전체 포털의 비중중 3%정도 됩니다. 구글 노출이 아무래도 티스토리보다는 SEO가 좋은 워드프레스가 더 효과가 좋습니다. 구글은 40%이상 앞으로도 발전하고 있는 중이고요.
몇년전에도 고민을 했는데 이번에는 진짜 움직여야 할때 인것 같네요. 어제도 고민하며 글을썼는데 오늘 확실하게 워드프레스 바로 설치하러 갑니다. 가비아, 카페24 일단 아무거나 먼저 깔아볼려고요. 자유를 향해 넘어갑니다.
▣ 글쓴이의 마음
정말 제대로 오랜시간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땅에서 시작하세요, 처음에는 워프가 어렵지만, 하다보면 자유도가 높고, 이러한 어처구니 없는 사항으로 당신의 땅을 잃지 않습니다.
평생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수익형 블로그를 생각한다면, 이글이 안와 닿아도 워드프레스로 시자하세요, 그것이 가장 강력한 경쟁력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