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단가 CPC 올리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런저런 실험은 제법 많이 해봤습니다. 그런데 바쁘다는 이유로 최근 별로 실험은 하지 않고 있었는데, 요즘 카테고리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올라 기존의 블로그 카테고리를 수정한다면 광고단가가 올라갈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단가 CPC 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 올리기
최근 구글의 광고 방식도 조금씩 변화하고, 카카오는 저품질을 밥먹듯이 하며, 네이버는 로직의 변화를 어찌 그리 자꾸 건드리는지 수익이 점점 나락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포스팅이 제법 유지가 되는 블로그는 어찌 되었던 이런 저런 방법으로 유입을 다시 끌어들일 수 있었지만 그 밖의 블로그는 힘이 드네요.
그렇게 방치를 하게 되는 블로그가 하나둘 생기게 되었습니다. 잡블로그의 CPC단가는 눈에 띄게 낮아지는 경우도 많아졌기에, 기존에 전문 블로그만 단가 높으라는 법이 있냐는 생각으로 포스팅 300개 가량되는 2개의 잡블로그를 선별하여 대대적인 카테고리 정리를 해봤습니다.
▣ 블로그 카테고리 정리
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가 아니고 블로그 카테고리 수정을 하는것에 왜저러지 그런 생각을 하실겁니다. 저도 궁금증이 생겼거든요. 전문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주제가 정해져 있어서 카테고리 또한 대부분 연관 카테고리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CPC단가가 잡블로그 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여기서 저는 역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잡블로그지만 카테고리가 애드센스에 있는 카테고리와 잡블로그도 똑같은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광고주가 광고를 포스팅 마다 넣는것과 카테고리별로 넣어주는 광고단가가 다를거라 생각을 해봤습니다.
기존의 자신의 잡블로그 카테고리는 그냥 티스토리에 있는 카테고리를 따거나, 자신이 하고 싶은 카테고리 이름을 정했습니다. 해당 블로그 또한 생활정보, 인터넷, 건강, 금융등 넣고 싶은데로 아무거나 가져다 넣었습니다.
잡블로그라도 카테고리를 확실하게 정해주고, 그카테고리 안에 들어가는 다양한 잡다한 내용이 맞게 들어갈수 있도록 포스팅을 재배치 해봤습니다. 저도 포스티이 500개이상의 블로그는 문제가 생길까 300개정도 하루 10-20달러 수익을 내고 있는 블로그를 2개를 선별해서 실험 해봤습니다.
괜히 주력 블로그를 건드렸다가, 수익도 수익이지만, 자신이 하고자하는 방향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부블로그 또는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그에 적용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해당 실험의 목적은 잡블로그에도 카테고리가 명확하다면, 그리고 새로 시작하는 잡블로그에 명확한 카테고리를 써준다면 광고단가가 그래도 더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 카테고리 설정방법
다양하게 적을수 있습니다. 잡블로그에는 맛집도 있을거고 자동차도 있을겁니다. 맛집이라면 음식및 밤문화 카테고리로 정해주고, 금융 카테고리인데 조금더 자세하게 나타내주고 싶다면 아래처럼 보험이나 투자, 은행과 같이 카테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잡블로그지만 카테고리 만큼은 확실하게 나누어 주고 그러한 내용의 글들로 채워 간다면 과연 애드센스 광고 CPC단가가 상승할수 있을까 그실험의 결과를 남겨봅니다
2. 애드센스 광고단가 올리는 방법
포스팅 300-400개 가량의 두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확인해 봤습니다. 일방문자는 1300-1700명 정도로 유지되는 블로그 이며 일수익은 10-20달러 사이의 수익을 내며 하루평균 18달러 정도 수익을 비슷하게 내는 잡블로그 입니다.
대략 실행한 일자는 2022년 4월 11일 해당 블로그 카테고리를 모두 수정을 하고 카테고리에 맞게 포스팅을 옮겨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참고하세요.
▣ A 잡블로그
해당 블로그는 11일날 부터 수익이 비슷하나 했지만, 그다음주 부터 수익이 계속 떨어졌습니다. 망햇다 생각할수 있겠지만, 최소 1-2주는 경과를 지켜보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A블로그는 아직 잘모르겠지만 19일 바닥을 찍고 22일 그리고 오늘 23일까지 조금씩 수익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를 가지고는 확신을 할수 없고 되려 고민만 더 늘어나는 경우 입니다. 조금더 지켜봐야 할것 같네요.
- 수익은 떨어지다 이제 겨우 기존과 비슷
- 방문자 또한 기존과 비슷
▣ B 잡블로그
11일 기점으로 14일까지 계속 바닥으로 내려 갔습니다 그런데 18일부터 방문자도 20-30%증가하면서 수익도 40달러 이상으로 점프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는 1년 내도록 비슷한 방문자였고 수익도 1년 내도록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였는데 갑자기 점핑을 하니간 웃음만 나오는 상황입니다.
정말 카테고리 변경으로 인해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는지 아직 확신할수는 없지만, 그저 내버려두지 않고 이것저것 건드리다 보니 블로그에 변화가 생긴건 확실한것 같네요.
▣ AB 블로그 카테고리 변경 이전 이후
이전자료는 4월 12일 자료 내용이며, 이후 자료는 4월 22일 내용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해당 계정은 3년 조금더된 계정으로써 실험용으로 쓰던 블로그들 이기 때문에 잡블로그지만, 잡블로그 주제가 두 블로그가 확실히 다르긴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A블로그 보다 B블로그의 광고단가 CPC가 거이 배로 높아졌네요. 하루 이틀보고 확신하긴 이르지만, 300-400개의 포스팅으로 2년동안 거이 포스팅을 80개도 안한것 같은데, 두 블로그 모두다 다음 저품질 이후 방치 하고, 시간이 지나니 구글 및 네이버가 유입이 되고, 한달에 2-4개 정도 포스팅을 한것 같습니다.
▣ 다음 저품질 이후
실험삼아 만든 애드센스 계정이지만 그래도 수익을 목표로 아것저것 폭풍으로 돈되는것을 잡으로 적다보니 다음 저품질 전에는 두 블로그가 합쳐 매일 100달러 넘는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러다가 저품질이 되니 하루 방문자 다음만 두블로그 합쳐 8-9천명이 던것이 100명도 안되니 자연 스럽게 글을 안쓰게 되고 방치하게 되었습니다. 다그렇죠, 그래도 기존서놓은게 아깝고, 기존 경험으로 명맥을 어느정도 유지만 하면 네이버든 구글이든 들어 오니간요.
그렇게 어느순간 구글 및 네이버에서 1500-2천명정도 유입이 생기고 두블로그 합쳐 하루 40-50 주던 수익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생각으로만 하던 카테고리를 수정해봤는데, 의외의 성과가 나오네요. 조금더 지켜보고, 다른 블로그에 대입을 해보거나 다른 잡블로그 키울때 카테고리에 좀더 신경을 써봐야 할것 같네요.
당연히 주제가 있는 블로그를 만들때도, 애드센스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만들면 광고주의 광고가 RPM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아직 애드센스 광고네트워크 차단을 하지 않은 분들은 아래 글도 참고해서 읽어보시고, 이왕 글을 적는데 수익도 더 나시기를 기원해 봅니다.
도움이 되는글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얀맘의 마음은 함께 우리가 잘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늘 이런글을 적을때 진심으로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마다 분명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서는 자신이 가장 잘 아는 사람이여야 하고, 돈주고 사보는 정보도 좋겠지만, 스스로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실험해 본다면, 분명 발전이 있는 블로거(수익적으로) 될거라 생각합니다.
광고네트워크 차단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애드센스 참고 내용
긴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