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유지 될까
티스토리 2023년 2월 6일 이용 약관 변경 이후 어떠한 변화가 올 것인가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도 않을 뿐더러, 이와 같은 걸림돌들이 많아지면서 과연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수익을 유지할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는 반신 반의 하고 시작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중간에 하다가 접고, 꾸준히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꾸준함도 엄청난 재능인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나름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하나하나 늘려 갔습니다. 요즘 처럼 그 당시 경기도 힘들고, 가진 것이 없는 상태에서 손실 보지 않고 약간의 수익을 낼 수 있음에도 감사하게 여겼습니다.
그때만 해도 티스토리가 다음의 것이 였고, 어느 순간 다음이 망하면서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하며 티스토리 또한 카카오로 넘어갔습니다. 코로나로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도 늘어 남에 따라 필자 또한 티스토리를 활용해서 용돈 정도는 충분히 벌 수 있다고 여기저기 알리고 다녔습니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많은 사람들과 티스토리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것 격은 것 중 가장 치명적인 위기가 티스토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 티스토리 이용약관이 변했습니다
- 핵심은 카카오가 티스에 광고를 단데요
- 그리고 카카오가 내는 광고를 건드릴시
- 제재를 가하고, 이것이 싫다면
- 떠나라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공지를 보고 그당시 정말 당황을 했습니다. 물론 어려운 카카오 입장을 생각고려 합니다. 뭐 하나 제대로 되지 않고, 카카오가 손만 되면 하나하나 잘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기에 더욱더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건드리는 것에 불안한 마음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묻습니다. 계속 티스토리를 해도 되냐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야 되는게 아니냐고, 저 또한 여기에 해답을 드리지 못합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을 해드리고 있네요.
저 또한 워프를 만들어 놓았고, 2월 6일 이후의 상태를 보고 선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선택을 하더라도 바로 넘어가지는 않겠죠, 그동안 해놓은 게 있는데 천천히 최대한 안전하게 넘어갈 것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유지
이부분이 가장 치명적입니다. 개인적으로 2월 6일 바로 카카오가 티스토리 상단에 광고를 넣거나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애드센스에 큰 타격을 안 주겠지만, 카카오 택시등과 같은 이전 사례들을 보면 어느 정도 카카오가 하는 행위는 정해져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들의 편의나 이익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강하게 추구할것 이라는 기존 행위들을 보면 그렇게 느껴지네요. 다만 블로그는 상당한 전파력을 지닌 매체로 잘못하다간 한순간에 카카오 기업 이미지를 분노한 티스토리 유저들이 만들어 줄수도 있다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처음 부터 많은 것을 카카오는 변화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점점점 하나하나 빼앗아 갈거라 생각이 들며 이런 것이 싫은 티스토리 유저들은 조금씩 조금씩 티스토리에서 발을 빼고 다른 블로그로 이사하는 것을 미리미리 대비해 놓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1. 현재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한개의 블로그에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한 달 2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꾸준하게 내고 있는 애드센스 계정입니다. 해당 계정이 2월 6일 이후 어떻게 변화할지는 미지수이네요.
2. 차라리 비용을 받지
티스토리 유저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정말 좋은 답안을 알려줄 수 있는데, 전혀 티스토리 유저들의 이야기를 안 듣는 카카오를 보며, 이런 기업이 얼마나 오래갈 수 있을까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
- 아래와 같은 선택권을 준다
- 계정당 서버비를 받는다
- 광고를 제외하는 비용을 받는다
이두가지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계정당 서버비를 받거나 블로그 개수당 서버비를 받는 것입니다. 서버비를 받으면, 문제가 생길 시 책임 여부를 걱정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기존대로 유지하되, 카카오 광고 1달 해제권 블로그당 1만 원 계정당 3만 원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 광고 해제권이기 때문에 서버 문제와 같은 책임소재를 카카오가 질 필요가 없습니다.
- 카카오 광고 1달 해제권 블로그당 1만 원
- 광고 해제권 계정당 3만 원
- 카카오 광고 3개월 6개월 해지권
- 카카오 광고 1년 해제권 10만 원 계정 15만 원
이런 식으로 카카오는 기존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방법이 존재하는데 왜 하지 않으려고 할까요? 아니면 이런 생각을 못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유지 될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애드센스 수익은 유지되기 힘들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가 수익을 내지 않고, 과욕을 부린다면, 기존 티스토리도 망하고 카카오도 결코 그타 격을 쉽게 이겨내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기존 블로그들이 악감정을 가지고, 얼마나 치를 떨며 카카오에 대한 악담을 퍼내고 기업이미지에 스크레치를 낼까요? 현재 티스토리가 전 국민 부업으로 외국 달러를 벌어 오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의 잘못된 선택이 예전 다음의 한메일 우표와 같은 네이버에게 또다시 기회를 제공해 줄지 모릅니다. 이제 블로거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똑똑해졌기 때문이죠.
너무 악담만 하는 것 같네요, 2월 6일 지나고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정말 카카오에 감사하다고 절이라도 하는 그런 변화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시즌2라고 나오는데 참 기대됩니다. 제발 티스토리 유저들의 마음에 비수를 꽂지 않기를, 그리고 함께 잘 상생할 수 있는 티스토리가 되고 카카오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유지 될까 포스팅을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