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단계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단계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은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특히나 작은 소형견들이 더욱더 슬개골 탈구 발생율이 높으며, 숫컷 보다는 암컷의 슬개골 탈구 확율 또한 더 높습니다. 아래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및 단계를 공유합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슬개골 탈구는 슬개골이 정상 위치에서 무릎 안쪽을 향한 변위, 안쪽 탈구가 있고 바깥 쪽 탈구는 바깥쪽으로 변위됩니다. 슬개골은 평평한 타원형을 가지며 사두근 근육 그룹의 힘줄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슬개골을 둘러싼 조직은 경골 결절에서 경골 꼭대기의 앞면에 계속 붙어 있습니다. 슬개골과 경골 결절 사이의 조직을 슬개골 인대라고합니다. 내측 (안쪽) 슬개골 탈구가있는 개에서는 경골 결절이 무릎 안쪽으로 너무 멀리 있습니다.





측면 슬개골 탈구가있는 개에서는 경골 결절이 다리 바깥쪽으로 너무 멀리 있습니다. 슬개골은 무릎 관절의 관절 캡슐과 팔다리의 강한 근막 조직을 포함한 추가적인 안정화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내측 슬개골 탈구가있는 개에서는 이러한 추가 조직이 무릎 안쪽에서 과도하게 꽉 조여져 무릎 바깥 쪽에서 과도하게 느슨해집니다. 일부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기여할 수있는 구부러진 대퇴골 또는 경골 (신뼈)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변형은 슬개골의 불안정성에 기여하며 수술로 교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01234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단계


보편적으로 큰개보다 작은개가 슬개골탈구 영향을 더 받고, 암컷은 수컷보다 1.5배 더 영향을 받습니다. 아래 슬개골탈구 1기부터 4기의 증상입니다.



▣ 1기 및 보편적인 증상


슬개골은 손으로 조작 할 수 있지만 도움없이 정상적인 위치로 돌아갈 수 있으며 거의 ​​항상 적절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절수도 있습니다. 팩트 강아지는 아프지 않습니다. 잘챙겨봐야 하는 증상으로는 절뚝거림 무릎에서의 소리, 걸음걸이 모습등을 자세히 보세요.



▣ 2기 증상


슬개골은 자연스럽게 울퉁불퉁하지만 가장 흔히 정상 위치에 있습니다. 발을 절뚝거리기 시작합니다. 

2기의 강아지는 대개 통증이 없지만 무릎에 관절염과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때로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3기 증상


슬개골은 자연스럽게 울퉁불퉁 해지며 대부분의 경우 정상 위치를 벗어납니다. 그러나 손 조작으로 원래 위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절뚝거림이 심해집니다. 대개 이미 관절염이 있고 통증이 있습니다. 무릎이 홈보다 더 많이 빠져 있습니다. 다리가 휘어져 있는지 잘보세요.





▣ 4기 증상


슬개골은 항상 정상 위치에 있지 않으며 손 조작으로 정상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4기에는 심한 절름발이를 유발합니다. 즉 해당 강아지의 슬개골은 더 이상 홈이 없으며 슬개골을 다시 장착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오랫동안 진행되고 있다면 개는 관절염에 시달립니다. 이와 같은 개는 항상 수술이 필요합니다.




슬개골 수술후 해야할일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및 수술비용에 관한 이야기는 많지만 수술후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하는지 그런 정보는 별로 없어서 추가 해봅니다.



▣ 수술 관리


감염이 발생하는지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애완 동물의 수술한 부위를 관찰해야 합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절개와 관련된 붉은 붓기로 나타납니다. 다른 절개 문제는 절 개선의 분리를 포함합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감염 또는 절개 부위의 애완 동물 핥기 또는 씹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술 후 약 2주 후에 봉합사 나스테이플이 제거 될 때까지 핥지 않고 씹히는 것을 방지하기 강아지 머리에 갓을 착용하세요.




▣ 활동 제한 


수술 후, 강아지는 상자나 작은 방에  8주 동안 갇혀 있어야합니다. 단단한 나무 및 세라믹 타일과 같은 미끄러운 바닥은 피해야합니다. 강아지는 다른 동물이나 어린이와 놀아서는 안되며 계단과 가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합니다. 


소변을보고 배설하기 위해 하루 4-5 회 밖에서 복용해야합니다. 강아지는 외부에있을 때는 항상 8주 이상 동안 짧은 가죽 끈을 착용해야합니다.






▣ 물리 치료 / 재검사


물리 치료는 슬개골 탈구 복구 수술후 유익합니다. 수술 후 3~4 일 후에는 하루에 최소 3번 정도 조심스럽게 움직이면 좋습니다.


재검사는 일반적으로 수술후 2주, 봉합사 제거, 최종 재검사 검사를 위해 8-10 주 동안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때 강아지가 잘 지내고 있다면 추가 재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약품 일반관리


무릎 수술후 복용 할 약품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부 유형의 진통제는 수술 후 10-14 일 동안 투여됩니다.


수술 후에는 구토, 설사 또는 식욕 부진으로 강아지가 정상적으로 먹고 마시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강아지의 전반적인 태도를 알고 애완 동물이 가족과 정상적으로 대화하고 정상적으로 잠을 잘 수 있으며 비정상적으로 무기력하지 않은지 확인해야합니다. 위의 습관과 관련하여 정상에서 크게 벗어난 것을 발견하면 수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 저희집 강아지가 먹는 보조제







저도 작은 강아지를 키우는데요. 생각보다 어렵네요. 저희집 강아지도 병원에 가니 슬개골 탈구 2기라고 하는데, 가끔 발을 절기는 하지만 잘뛰어다녀서, 일단 강아지 관절 및 뼈에 좋다는 글로코사민 첨가된 제품들을 먹이고 있습니다.




수술없이 안아프고 잘지냈으면 좋겠는데, 제뜻대로 되지는 않네요. 그래서 수술을 해야한다면, 상황을 보고 아이가 덜아프게 수술 잘하는 동물병원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단계 포스팅을 마칩니다. 추가로 두다리 슬개골탈구 수술비용 180만원 달라고 하더군요. 참고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짱구노리
    2020.07.28 07:51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을 쓰면 현재 로그인풀림 현상이 발생하여 구독이 않된것 처럼 글을 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네요~~~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