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PS 초기증상은? 3단계

CRPS 초기증상은? 3단계


CRPS 초기 증상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혹시 여러분은 외상, 골절, 감염, 수술과 같은 행위를 한 후 무언가의 변화가 생겼나요. CRPS는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으로써 아직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병입니다. 건드려도 아픈 그 질병이 바로 CRPS라는 증후군입니다. 아래에서 이야기하도록 할게 요.

 

 

CRPS 초기 증상

 

복합 국소 통증 증후군 (CRPS)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부종, 피부색, 질감, 온도 및 기타 증상의 변화, 일반적으로 팔, 다리, 손 또는 발과 같은 사지에 영향을 주지만 신체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RPS가 중추 또는 말초 신경계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추 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구성됩니다. 말초 신경계는 뇌와 척수의 정보를 장기, 팔, 다리, 손가락 및 발가락으로 전달합니다. 비정상적인 기능은 신경계가 차단할 수 없다는 통증 신호에 대한 과잉 반응을 초래합니다.

 

 

CRPS는 40 세 전후에 가장 많으며, 증후군은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CRPS 원인

 

▣ CRPS 원인

 

CRPS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CRPS가 염증, 신경의 염증 및 뇌와 척수 (중추 신경계)의 통증에 대한 사람의 인식 변화의 결과라고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CRPS 환자는 영향을 받은 부위에서 다른 물질과 화학 물질이 방출되는 징후도 나타나 부상에 대한 반응으로 통증 감각에 과민 반응 또는 과민 반응을 일으 킵니다. 즉 자가 면역 및 유전적 원인도 CRPS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RPS 초기증상

 

▣ CRPS 초기 증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통증과 부상의 심각성에 비례하지 않는 통증을 느낄 때입니다. 또한 피부에 아주 가벼운 접촉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정도로 통증에 대한 극도의 민감성을 나타냅니다.

 

 

작은 고통이 여러 갈래로 퍼집니다. 속 가락이나 발가락에 작은 부상인데 팔이나 다리 전체로 퍼지며, 심한 경우 반대쪽으로 그 통증이 퍼집니다. 이러한 고통은 타는듯한 고통에서 눌리는 느낌까지 다양하지만 매우 고통스럽다고 하네요.

 

 

 

초기증상

 

▶ 초기 증상

 

  • 작열감, 자발적인 통증

  • 과민성

  • 부종

  • 온도 변화

  • 발한

 

이러한 초기단계에서 보인 증상을 스스로가 그냥 지나처 버리는 경우와 의사 또한 진단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몸의 움직이는 능력이 감소하고, 경직 및 피부온도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피부색의 변화를 유심히 지켜보세요. 반점이나 창백, 자주색, 빨간색 등을 보며, 피부결의 변화 윤기 얇아지거나 땀이 많이 나는 경우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손톱 발톱 모발의 변화가 빠르게 자라거나 아예 성장을 멈추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PS의 증상은 부상, 골절 또는 수술 후 4 ~ 6 주 이내에 시작됩니다. 



 

CRPS 3단계

 

① 부상 후 며칠에서 몇 주 정도의 초기 단계에서는 사지가 건조하고 덥고 붉어지고 고통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아주 가볍게 만지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피부는 윤기 있고 얇고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사지는 얼룩덜룩하고 자줏빛을 띕니다. 상당한 부기가 있습니다. 통증이 악화됩니다.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평소보다 더 빠르거나 느리게 자랄 수 있습니다.

 

팔다리가 움직이기 어려워지면 팔다리까지 더 많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근육 경직 및 통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쇠약, 경련 및 떨림과 같은 다른 운동 문제를 경험합니다. 영향을 받은 사지는 영구적으로 구부러 지거나 구부러 질 수 있습니다 (수축). 어떤 사람들에게는 피부가 팽팽 해지고 건조 해지며 주름 질 수 있습니다.

 

뼈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부서지기 쉽습니다. 피부, 근육 및 관절이 경직되어 영향을받은 부위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일부 환자는 통증이 덜합니다. 질병이 이 지점에 도달하면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CRPS예방법

 

CRPS 예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CRPS가 치료 없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조기 치료를 받으면 통증 완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CRPS 환자의 약 절반은 치료 시작 후 6 개월 후에도 계속해서 통증을 경험합니다.

 

 

 

 

혹 담배를 태우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정말 좋지 않습니다. 모든 병에 안 들어가는 데가 없네요 금연하세요. 흡연은 CRPS의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금연은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RPS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생각만큼 좋지 않은 병이네요,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아요 이상으로 CRPS 초기증상은? 3단계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