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 바로알기

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 바로알기


시간에 쫓기거나, 무언가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식사를 하다 보면 급체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으로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바른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아픈-여자
급체

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

 

대부분 급체를 하게 되면, 속이 거북하고 얼굴에 식은땀과, 손과 발이 차가워집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구토와 심한 복통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나도 모르게 갑자기 생긴 급체,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예전 우리 부모님은 급체를하게 되면 일단 뒤꿈치를 들고 아래로 쿵쿵하고 바늘로 손을 따주셨는데, 그 당시 나름 효과가 있었습니다. 바늘로 찌른 손가락에는 검붉은 피가 나왔고, 그 피가 나오면서 트림과 함께 속에서 무언가 내려간 느낌을 받곤 했습니다.

 

어찌 보면 민간요법 같기도 하고 그렇지만, 자칫 세균의 감염만 일으킬 수도 있으니, 손 잘 따실 자신이 없는 분은 일단 부모님이 하신 비법은 하지 않는 걸로 하세요.

 

 

 

손을-따는-사진
손따기

급체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나

 

1. 매실원액

 

만약 집이라면, 일단 집에 있는 매실원액을 찾습니다. 원액이 있다면 그것을 따뜻한 물에 희석시켜 차처럼 따뜻하게 마셔주세요. 매실은 소화에 효과적이며, 따듯한 차는 당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2. 따뜻한 물이나 차 마시기

 

앞서 이야기한 매실원액이 없을 경우 일반 보리차나, 따듯한 물을 드세요. 이 따뜻한 물은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소화가 될 수 있도록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그와 반대로 차가운 음식과 물은 드시지 마세요.

 

 

엄지와-검지사이-누르는-위치
지압

 

3. 간단한 지압

 

주변의 어르신들이 아이가 체하거나 하면 엄지와 검지 사이 부분을 계속 눌러주라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이부근을 눌러주면 위장의 운동을 도와줍니다. 조금 체한 정도는 이 부위를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병원 및 약국

 

갑자기 이동 중에 급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까운 병원이나 약국에 들러서, 급체에 효과적인 약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가장 효과적이라고 이야기 드릴수 있습니다.

 

저 또한 급체한 경우, 정말 괴롭고 힘든데, 소화 관련 약을 먹고 나면 갑자기 트럼이 나오고, 가스가 나옵니다. 이것은 소화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뜻으로, 이것저것 한다고 고생하지 마시고요. 약 드세요. 집에 소화제 하나 정도는 구비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햄버거-급하게-먹는-여성

만성적으로 자주 체하는 사람

 

일반적으로 급하게 음식을 먹어서 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뭐만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되는 만성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식습관을 꼭 고쳐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꼭 음식을 드실 때 꼭꼭 씹고 천천히 드셔야 합니다. 또한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흡연을 끊으셔야 하며, 알코올, 기름진 음식, 커피와 같은 식품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가급적 그 빈도를 줄여야 합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식욕과 배고픔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혼선을 줍니다. 이 호르몬은 포만감을 신호하는 역할을 하며, 방해되기 때문에 포만감이 지연되어 과식을 하게 됩니다. 밥을 너무 빠르게 드시면 뒤늦게 나타나는 포만감으로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살이 찌게 됩니다.

간단하게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30분 이상 간단한 운동을 하세요. 위를 자극할 수 있는 간단한 뜀뛰기는 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몸을 움직여 혈액순환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성적인 소화장애는 식습관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질병의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안되는경우 그것이 너무 자주 발생하고, 고통스럽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셔셔 전문가의 의견을 꼭 들어보셔야 합니다. 위암 및 위궤양과 같은 여러가지 다른 문제점 일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이상으로 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 바로 알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하세요.

 

 

▣ 관련글

 

[건강] - 위 통증 원인 증상

[건강] - 속이 더부룩할때 치명적 원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

  • 2021.03.31 16:06 신고

    휴 ~ 예전에 정말로 체했을때 손따는것이 제일 싫었어요~~ 아파서요~^^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2021.03.31 16:12 신고

      저는 카카오한테 퇴짜맞고, 오늘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확인해달라고 했네요. ^^

      이번에 안되면 저는 그냥 다음을 떠날까 합니다. 블로그를 떠나는게 아니라 다음과 연관된것 보다 구글위주로글을써야 할것 같네요

    • 2021.03.31 16:14 신고

      ^^ 잘 되어야 할텐데요~~ 구글유입이 많아 지는것이 더 좋죠~~ 화이팅 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