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어른들만 요로감염에 걸리는것이 아닙니다. 작은 아기 또한 요로감염에 걸릴수 잇으며, 신장, 요관, 방관, 요도까지 소변이 나오는 그길 어딘가에 박테리아에 감염이 되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아기 요로감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
아기 요로감염

아기 요로감염 증상

 

신생아부터 3세까지 아기들은 의외로 요로감염에 걸리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아기가 감염이 되면 발열이나 오줌을 쌀때 울거나, 음식을 거부할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 및 역한 냄새 또는 혈뇨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감기증상이 없는데도 38도이상의 열이 나온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요로감염증이 되는 아기들의 다수가 방관 요관 역류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로감염 발생률은 유아기는 남아쪽이 높고, 유아기를 지나면 여자 아이 쪽이 높아집니다. 이는 여아의 요도가 짧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이나 신장까지 오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2세미만 아기의 요로감염 증상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발열 38도이상
  • 구토
  • 설사
  • 복통
  • 소변의 냄새

 

1. 방광 감염

 

방광염이 있는 소아에서는 보통 배뇨할때 통증이나 작열감이 있거나 빈번하고 갑작스럽게 배뇨를 하게 됩니다. 또한 방광주변에 통증이 생기고 소변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2. 신장 감염

 

신우신염이 있는 소아는 일반적으로 감염된 신장과 같은 쪽의 옆구리 및 등이 통증, 고열, 오한, 처짐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요로감염 경로

 

아기들이 어디서 요로감염에 걸리는지 이해할수 없을수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아기는 저항력이 미발달하기 때문에 요로에 닿기 쉬운 세균이 체내에 들어가면 세균이 증식하여 강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방광 요관 역류증이 있으면 방광내의 소변이 역류하는것으로 세균이 신장과 요관을 연결하는 신우등에 침입하기 쉬워짐으로 요로감염을 일으킬 확율이 높아집니다.

 

염증을 일으킨 부위에 따라 방광염, 신우신염등의 병명이 붙고, 아기들은 구별하기 어렵지만 대부분 신우신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원인
요로감염 원인

아기 요로감염 일으키는 질병 원인

 

아기들의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방광요관 역류증 및 수신증을 둘수 있습니다.

 

 

1. 방광요관 역류증

 

보통 소변은 신장에서 요관, 방광으로 흘러가지만 소변이 방광에서 요관, 신장으로 되돌아가 버리는 경우를 말하며, 이는 요관과 방광의 이음새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때 발생합니다. 이때 오줌이 역류해 버리므로 요로 감염증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2. 수신증

 

소변은 신장으로 만들어져 방광에 쌓여 요도에서 배출됩니다. 그런데 소변이 흐르는 길의 중간에 좁은 장소가 있으면 소변이 신장속이나 요로에 쌓여 신장이 확장되어 버립니다.

 

이러한것을 수신증이라고 하며, 신장이 나쁜것이 아니라 요로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요로가 좁아지고 있는 것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3. 기저귀를 청결하게 유지

 

아기 기저귀를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세요. 또한 대소변으로 인해 기저귀를 갈아야 할때 대변은 앞에서 뒤로 딱아주어야 합니다. 아기에게 충분한 수분을 보급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할수 있도록 주의하세요.

 

 

아기 쪽쪽이 끊는시기 사용시기 카더라

아기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비장의 무기가 있습니다. 네 바로 아기 쪽쪽이 입니다. 이 쪽쪽이의 사용시기와 끊는시기에 대해서 여러 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내용을 토대

nscer.com

 

아기 기저귀 청결
청결

아기 요로감염 치료방법

 

요로감염은 보통 향균제로 치료를 하며, 증상이 심하거나 좋지 않은 아기에게는 배양검사가 나오기전에 향균약을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로감염을 진단하기 위해 배양검사의 결과를 기다리게 됩니다.

 

 

요로감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등 다양한 병원체가 원인이 되지만, 대부분이 세균과 같은 대장균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방광염만 있으면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것 만으로도 균이 씻겨 흘러 갈수 있지만, 항생제를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우신염까지 감염되는 경우 입원에서 항생제의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는 보통 약 7일에서 14일간 걸릴수도 있습니다.

 

 

▣ 요로감염 예방

 

요로감염은 깨끗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요도구에 박테리아가 침입할 위험한 요소를 최소화하고 여아는 배변후 및 배뇨후에도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합니다.

 

기포제를 넣고 목욕하면 요도부근의 피부에 자극을 줄수 있기 때문에 남녀를 불문하고 특히 아기들에게는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요도감염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요로감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요로감염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드물지만 신부전을 일으킬수 있으며, 요로 감염의 재발, 방관요관 역류증이 있는 소아에서의 재발은 신장의 흉터를 일으킬수 있으며 이러한 흉터로 인해 고혈압과 만성 신장 질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아기들의 요로감염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지만, 아무런 원인이 없는데 나타나는 발열과 소변후 울음등을 잘채크하신다면 더욱더 빠르게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을수 있을겁니다. 이상으로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포스팅을 줄입니다.

 

 

전립선암 증상 원인 염증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것 같다. 혹시 전립선암은 아닐까? 그러면 전립선 암의 증상은 어떤지 또는 전립선염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아래 전립선암 증상, 원인 및 전립선염증의 증

nscer.com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원인 요실금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라고 고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느순간 방광 주변에서 불편함이 느껴지고,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이런 고민 혹시 요실금 또는 신장결석, 성병이

nscer.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2.09.13 18:49 신고

    아기 열 제일 무섭죠ㅠㅠ
    초보맘들 멘붕오게 하는 것..

    • 2022.09.13 20:13 신고

      아이랑 말이 안통하니간 더더욱 안탓깝고 애기 어릴때 아무것도 몰랐던 어린 부모가 그런과정을 지나고 부모가 되었는데 ㅋㅋ

      아직도 늘 처음이라 제대로 하는게 맞나 싶네요. 오늘하루도 행복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